티스토리 뷰

영화 더 룸 포스터
개봉 2019.09.25 / 장르 미스터리 스릴러/ 국가 프랑스, 룩셈부르크, 벨기에 / 등급 15세 이상 / 러닝타임 90분

 

 

스릴러 영화 <더 비지트> 줄거리 및 등장인물 리뷰 비슷한 영화 추천

스릴러 영화 <더 기프트> 줄거리 및 등장인물 리뷰 비슷한 영화 추천

스릴러 영화 <더 게임> 줄거리 및 등장인물 리뷰 비슷한 영화 추천

심리 공포 영화 <퍼니 게임> 줄거리 감독 의도 및 평가 비슷한 영화 추천

영화 <더 플랫폼> 줄거리 감독 의도 및 평가 비슷한 영화 추천

영화 <비밀스러운 초대> 줄거리 감독 의도 및 평가 비슷한 영화 추천

힐링 영화 <데몰리션> 줄거리 결말 및 감독 의도 비슷한 영화 추천

시험 스릴러 영화 <배드 지니어스> 줄거리 결말 및 평가 비슷한 영화

로봇 SF 영화 <채피> 줄거리 결말 및 감독 의도 비슷한 영화 추천

SF 액션 영화 <업그레이드> 줄거리 결말 감독 의도 및 국내외 반응

반전 공포 영화 <스켈리톤 키 > 줄거리 결말 및 해석 비슷한 영화 추천

 

줄거리 및 등장인물 (결말포함)

차를 타고 한적한 시골로 이사 가는 주인공 맷과 케이트를 보여주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삿짐을 정리하던 중 맷은 찢어진 벽지 사이로 의문의 문을 발견하고 버리려고 내놓은 물건들 사이에서 열쇠까지 찾아낸다. 문이 열리면서 전등이 깜박거리자 전기 기술자를 부르고 함께 지하실로 내려간다. 지하실에는 기술자가 손도 대지 못할 만큼의 많은 전선들이 여기저기 얽혀 있어 수리하지 못하고 간다. 그러면서 이 집에 이사 온 맷과 케이트를 신기해하자 맷은 이유를 묻고 전기 기술자는 오래전 집주인들이 이 집에서 살해당한 일이 있었다고 이야기해 준다. 맷은 인터넷 검색으로 사건을 알아보는데 용의자는 잡혔지만 신상이 불분명하다는 기사를 보게 된다. 맷은 뒤숭숭한 마음에 혼자 그 방에 앉아 술을 마시고 술이 모자라자 한 병 더 마시면 좋겠다며 혼잣말을 한다. 그러자 전등이 깜박거린 뒤 술병이 나타난다. 맷은 놀랐지만 밤새 가지고 싶은 미술작품을 불러내고 잠에서 깬 케이트에게도 갖고 싶은 것을 말해보도록 하는데 케이트는 천 달러가 갖고 싶다고 한다. 전등이 깜박인 뒤 천 달러가 나타나고 케이트는 놀라면서도 의구심이 들어 금액을 높여 백만 달러를 말한다. 백만 달러가 나타나자 케이트는 꺼림칙하고 공포에 휩싸이는데 맷은 케이트의 말에 공감하면서도 그냥 즐기자고 한다. 그렇게 둘은 많은 돈과 술, 사치품을 달라고 하며 들떠 신나게 논다. 한바탕 놀고 난 뒤 케이트는 이 방이 어떻게 원하는 것들을 줄 있는지 궁금해하지만 맷은 방법 같은 것은 알 필요 없다며 이용만 하면 된다고 말한다. 그렇게 몇 날 며칠을 극도의 자극적인 생활을 하며 지내자 케이트는 싫증을 내고 모두가 허상이라며 우울해한다.

 

 

 

 

 

그러자 맷은 케이트를 위로하기 위해 이벤트를 준비하는데 아기방을 꾸며 놓고 다시 임신 시도를 해보자고 한다. 케이트는 두 번의 인공수정 뒤에 아이를 모두 잃은 상실감이 커 이를 거절한다. 하지만 케이트는 그 방으로 가서 아들을 달라고 했고 아이를 보고 행복해하는 케이트를 보고 맷은 크게 화를 낸다. 그리고 아이를 방으로 데려가 없애자고 하는데 차마 그러지 못하고 키우게 된다. 가볍게 그 방을 이용하려고만 했던 맷은 그 방으로 만든 아이가 생기자 이 집에 대해 더 알아야겠다는 생각으로 현금을 챙겨 전 집주인을 살해한 존 도가 있는 정신병원으로 향한다. 그리고 존 도는 가능한 한 빨리 그 집에서 나오라며 원하는 것을 갖지 못한 인간보다 원하는 대로 갖는 인간이 더 위험하다며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 집으로 돌아가던 중 들린 주유소에서 계산을 하기 위해 꺼낸 현금이 재가 돼 날린다. 놀란 맷은 급히 집으로 와 집안의 돈과 미술품을 집 밖으로 내놓자 모두 재로 바뀌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고 그 방의 원리를 알아야겠다며 바닥과 벽을 뜯어내고 지하실처럼 가득 찬 전선과 설계도면을 발견한다. 케이트는 산책을 위해 아들 셰인을 데리고 밖으로 나가는데 재로 변하지 않고 갓난아기에서 급격히 어린이로 자란다. 어린 셰인은 호기심이 많아지고 집 안에서의 생활이 지루해지며 집 밖 세상을 동경했다. 그래서 셰인은 그 방에 들어가 방을 거대한 숲으로 만들고 그 모습에 맷은 셰인의 능력에 두려움을 느낀다. 살인마 존 도는 맷에게 전화를 거는데 셰인이 전화를 받게 되고 그 방으로 만든 아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맷은 셰인의 노화를 막는 법을 물어보는데 존 도는 셰인을 만든 케이트가 죽으면 셰인이 허구가 아닌 실제 인물이 된다고 알려준다.

 

 

 

 

 

이로 인해 맷은 존 도도 그 방으로 만들진 존재고 실제 하기 위해 전 집주인을 죽였음을 알게 된다. 통화를 듣게 된 셰인은 맷에게 추궁하듯 질문하는데 화가 난 맷은 전부 사실대로 말하고 만다. 셰인은 케이트를 차지하려고 밖으로 나가 청년이 되고 맷과 몸싸움을 시작한다. 싸움을 말리던 케이트는 기절하고 이후 깨어나자 맷은 셰인이 총에 맞아 죽었다고 전한다. 하지만 맷이 셰인처럼 얼음을 깨 먹고 강압적인 성관계를 하려는 모습에서 맷이 아님을 알게 된다. 진짜 맷은 실제 집에서 눈을 뜨고 케이트를 구하기 위해 그 방에 셰인이 만든 가상의 집으로 향한다. 맷과 케이트는 가상의 집이지만 그 방을 이용해 허구의 자신들을 만들어 셰인을 속여 진짜 집으로 돌아오게 된다. 따라온 셰인이 맷에게 달려들자 맷은 셰인을 안고 현관 밖으로 넘어진다. 셰인이 급격히 노화되고 결국 재가 된다. 이후 그 집을 떠나 모텔에서 케이트는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을 확인하고 모텔 방의 전등이 깜박이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열린 결말

영화 엔딩에서 집에서 벗어나 탈출에 성공한 맷과 케이트는 모텔에서 지내게 된다. 그리고 케이트가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고 임신했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맷의 아이라는 해석과 셰인의 아이라는 해석이 있다. 맷의 아이라는 해석은 맷과는 실제로 성관계를 맺는 장면이 나왔다는 것인데 지금까지 맷과는 인공수정으로 어렵게 가진 아이를 두 번이나 유산했다는 점에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셰인의 아이라는 해석은 셰인이 아이를 만든 창조주고 그 창조주가 죽었으니 아이는 더 이상 허상이 아닌 실제가 돼 재가 되지 않고 그 집에서 나올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셰인이 케이트를 겁탈하려는 모습은 나왔지만 실제로 겁탈했는지는 나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마지막으로 케이트는 허상의 집에서 탈출하지 못하고 갇혀있다는 해석이다. 케이트가 모텔에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을 확인하는데 모텔 방의 불이 그 집처럼 반짝인다는 것이다. 하지만 케이트는 셰인에 대해 아는 것이 많아 실제로 셰인이 맷으로 변했을 때 말과 행동으로 맷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챘고 셰인도 맷으로 변장하는 능력은 있었지만 말과 행동까지는 따라 하기 어려워했다는 점에서 신빙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크리스티앙 볼크망 감독은 결말을 정해주지 않고 관객들이 열린 결말을 생각할 수 있도록 영화 속 여러 가지 장치를 만들었다.